골관절염이 생기는 이유
골관절염은 관절 연골과 밑에 있는 뼈의 점진적인 악화를 특징으로 하는 관절염의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이 퇴행성 관절 질환은 주로 무릎, 엉덩이, 척추, 손과 같은 체중을 지탱하는 관절에 영향을 미쳐 흔힌 퇴행성 관절염이라고도 부릅니다. 골관절염은 관절 연골이 마모되어 연골 밑의 뼈가 노출되고, 관절 주변의 활액막에 염증이 생겨서 통증과 변형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요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비만, 관절의 외상, 염증으로 인한 연골 손상 등이 있습니다. 어려서부터 오랜 기간 관절에 병을 앓으면 골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비교적 젊은 나이에도 퇴행성 관절염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은 나이가 들수록 더 흔해지는데 이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절에 대한 마모의 누적 효과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과도한 체중은 무릎, 엉덩이 등 체중을 지탱하는 관절에 스트레스를 가해 연골 파괴와 골관절염을 빠르게 진행시킵니다. 유전적 요인 또한 골관절염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무릎을 꿇거나 쪼그려 앉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는 등 특정 관절에 반복적인 움직임이나 장기간의 스트레스를 수반하는 활동이나 직업은 관절 마모를 가속화하고 골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절, 인대 파열 또는 반월판 파열과 같은 관절 부상은 관절의 정상적인 구조를 방해하여 관절의 골관절염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골 관절염의 진단은 대부분은 간단한 진찰로도 골관절염을 어렵지 않게 진단할 수 있으며, 엑스레이를 통해 쉽게 확진할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에서 골관절염이 확인되더라도, 다른 원인이 병합되어 증상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지 않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관절에 물이 찬 경우 이 물을 추출해 검사하거나 피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골관절염 진단은 관절 변화를 평가하고 다른 질환을 배제하기 위한 임상 평가, 병력, 신체 검사, X-레이 또는 MRI 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의 증상
연골이 악화됨에 따라 밑에 있는 뼈에 뼈 돌기(골극) 형성 및 관절 기형 발생 등의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에서는 연골이 손상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닳아 뼈 사이의 마찰이 발생하여 통증, 뻣뻣함, 관절 이동성 감소를 유발합니다. 골관절염은 일반적으로 관절통으로 나타나며 활동하면 악화되고 휴식을 취하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영향을 받은 관절에 국한될 수 있으며 심각도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종종 영향을 받은 관절의 둔한 통증이나 경직으로 설명됩니다. 통증은 운동이나 체중 부하 활동으로 악화될 수 있으며 휴식을 취하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일정 기간 활동하지 않거나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 경직은 골관절염에서 흔히 나타납니다. 관절 경직은 장기간 앉아 있거나 아침에 일어났을 때와 같이 휴식을 취하거나 활동이 없을 때 가장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뻣뻣함은 움직임에 따라 점차적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이 진행됨에 따라 관절의 가동성이 제한되어 걷기, 계단 오르기, 구부리기 등 일상 활동을 수행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은 영향을 받은 관절의 유연성과 운동 범위를 감소시켜 구부리기, 쪼그려 앉기, 계단 오르기 등 일상적인 활동을 어렵게 만듭니다. 염증이 있는 관절이 부어오르고, 만졌을 때 아프고, 피부에 따뜻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골관절염 증상이 재발하는 동안 부종은 발적과 압통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향을 받은 관절은 압력이나 촉진에 민감하여 부드럽게 만지면 불편함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은 특히 무릎이나 엉덩이와 같이 체중을 지탱하는 관절에서 관절이 불안정하거나 약하다는 느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개인은 움직이는 동안 불안정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성 통증과 관절 기능 저하로 인해 주변 근육의 근육 약화 및 위축이 발생하여 관절 안정성과 이동성이 더욱 손상될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 일상생활에서의 관리법
골관절염의 관리는 개인이 통증을 최소화하고 관절 기능을 개선하며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골관절염으로 손상된 연골을 완전히 정상화하는 치료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적절히 치료하면 골관절염의 악화를 예방하고, 지연시킴으로써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체중은 체중을 지탱하는 관절에 스트레스를 가해 골관절염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건강한 체중을 달성하고 유지하면 관절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과일, 채소, 통곡물, 저지방 단백질, 건강한 지방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것이 좋고, 염증과 관절 불편을 유발할 수 있는 가공 식품, 단 스낵, 포화 지방의 섭취는 지양하는것이 좋습니다.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또는 수중 에어로빅과 같은 정기적인 저충격 운동에 참여하여 관절 유연성을 개선하고 지지 근육을 강화하며 전반적인 체력을 향상시킵니다. 관절 유연성을 유지하고 경직을 줄이기 위해 부드러운 가동 범위 운동과 스트레칭 루틴을 수행합니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충격이 큰 활동을 피하도록 하는것이 도움됩니다.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는 골관절염과 관련된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캡사이신이나 멘톨과 같은 성분이 함유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국소 크림이나 젤을 해당 관절에 바르면 일시적인 통증 완화 및 염증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나 긴장으로부터 관절을 보호해야합니다. 활동 중 손상된 관절에 지지력과 안정성을 제공하기 위해 버팀대, 부목 또는 보조기 삽입물과 같은 보조 장치를 사용하여 관절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보조 장치 또는 적응형 장비를 사용하면 요리, 청소, 정원 가꾸기와 같은 작업을 더 쉽게 만들고 관절에 부담을 덜 줄 수 있습니다. 물리 치료를 시행하여 관절 기능을 개선하고 통증을 줄이며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이동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